만두 빚으며 중국어 술술…北 여성 유튜버는 누구?

  • 작년


■ 방송 : 채널A 뉴스 TOP10 (17시 20분~19시)
■ 방송일 : 2023년 4월 13일 (목요일)
■ 진행 : 김종석 앵커
■ 출연 : 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, 승재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대외협력실장,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, 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

[김종석 앵커]
예전에는 영어 잘하는 유미, 이번에는 중국어 잘하는 연미. 만두 빚는 것까지 다 공개했는데, 무언가 여기 자막에도 잘 나와 있기는 한데 북한이 이 체제 유지, 체제 선전, 유튜브를 통해서 무언가 전력을 다 하고 있다는 느낌이 조금 들거든요?

[정미경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]
네. 그렇게 들어요. 왜냐하면 북한에 과연 유튜버가 있을까? 이렇게 생각할 수가 있잖아요. 왜냐하면 자유롭게 우리는 개인이 유튜브를 만들어서 막 올리는데 북한은 그런 정상적인 나라가 아니라는 것은 다 알고 있는데, 갑자기 유튜버가 등장하니까 ‘이것도 또 하나의 선전 도구이구나.’라는 생각이 탁 듭니다. 왜냐하면 ‘우리 이렇게 정상적인 나라이다.’ 이런 것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이죠. 우리가 생각하는 북한의 어떤 여성 하면 저는 리춘희가 기억이 나요. (리춘희 아나운서요.) 딱 떠오르잖아요. 그런데 이제 이것을 약간 바꾼 것이죠. 이것은 저는 김정은의 머리에서 나온 것 같아요. 정상적인 나라로 보이기 위한 어떤 하나의 연극입니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.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* 정리=김희진 인턴

추천